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새소식
[송파런]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지금까지 해온 대로, 자신 있게! 침착하게!
2023-10-20
  • 기사공유
  • 엑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치열하게 노력하고 준비해 온 자신을 믿고 힘내세요! 따뜻하게 수험생 곁을 지켜주신 가족과 선생님들도 수고하셨습니다!




입시전문가에게 직접 듣는 수능 전략

김민성 소장
IDA입시연구소 김민성 소장

Q. 수능을 2~3주 앞둔 수험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학습전략은 어떻게 되나요?
문학은 사설 파이널 모의고사 지문을 많이 푸세요. 연계변형문제의 퀄리티가 좋습니다. 독서는 쉬운 소재+추론형 독해 지문이 나올 테니, 어려운 소재+추론형 독해인 리트 기반 지문들로 연습하면 수능 때 지문이 쉽다고 느껴질 겁니다. 수학과 탐구는 상위권 학생이라면 실모90 N제10(중고난도) 비중으로 풀어주시고, 중상위권 학생이라면 실모70 N제30(입문용)의 비중을 추천합니다. 영어의 경우 20번대 쉬운 문제를 거의 맞히는 학생이라면 빈칸, 순서, 삽입 유형 공부에 70% 이상의 시간을 쏟으세요. 성적별로도 말씀드리면, 올해는 전과목 모두 기출과는 크게 다른 양상의 문제 형식을 보일 겁니다. 이에 상위권은 미흡한 개념 보완과 실전연습에 신경써주세요. 중위권은 하던 커리큘럼 잘 마무리하고 난 후 연계 중 잊어버린 것들을 다시 복기하세요. 하위권은 개념과 암기가 완료되었다면 기출문제를 1개라도 더 이해하며 푸는 연습이 좋습니다.

Q. 수능 당일 킬러문항과 마주했을 때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킬러문항은 여러 개념이 뒤섞여 나오기 때문에 풀이에 접근하는 것 자체가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럴 땐 특정 조건에서 할 수 있는 대표적 방법들을 순차적으로 써보는 게 좋아요. 이 문제에 최대 몇 분을 사용할 것인가(ex: 판단은 15초 내로, 맨땅에 헤딩 풀이 시도는 5분 내 해결), 넘긴다면 언제 다시 돌아올 것인가(ex: 선택과목 들어가기 전)를 미리 정해놓으세요.

Q. 시험 당일 전체적, 과목별로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한 생각과 마음가짐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긍정적인 변수를 만드는 것보다 부정적 변수를 없애도록 노력하는 게 우선입니다. 수능 시험장에서는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미리 이미지 트레이닝 하여 평온한 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두세요. ‘수능’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고, 평소와 똑같은 날이라는 최면을 계속 걸어주세요. 옷차림도, 점심도 평소처럼 하라는 이유가 그겁니다. 모르는 문제가 나왔을 때는 수능에 대한 부담감으로 정답을 맞히는 것에 매몰되지 말고, 평소 모의고사처럼 '넘어가고 이따 다시 풀자'는 생각이 중요합니다. 또한 시험은 초반 집중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뒤에 가면 어차피 정신없이 풀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수학을 예로 들면 1~4번을 집중하며 한 번씩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이번 겨울방학에 예비 고3과 예비 고1들이 중점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예비 고3의 경우, 과탐 선택자는 수능 응시 과목의 개념강의를 미리 들어주세요. 과거 내신 때 공부했던 학생은 개념 기억이 안 나면 개념강의를, 기억이 난다면 킬러 파트를 집중공략 해주세요. 그리고 문·이과 모두 수학을 하셔야 합니다. 선택과목은 여름방학에 양보해도 되니 공통과목과 간접범위를 꼼꼼히 공부해주세요. 예비 고1의 경우, 수학은 개념 진도를 나간 후 유형별 문제집을 3권 이상 풀어주세요. 이후 실전개념 강의를 들으며 개념별 풀이접근법을 숙지한 후 기출풀이를 해주세요. 이렇게 심도 있게 수학(하)까지 공부하는 게 수2까지 진도만 나가는 것보다 훨씬 좋습니다. 영어는 수능단어를 2회독 이상 암기하고 어법서 중심으로 공부하되 고1 유형별 기출문제집 풀이를 하시면 됩니다.

Q. 마지막으로 수험생 및 학부모들께 전달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그동안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수험생들께는 3주라는 시간이 많은 걸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어요. 3주 동안의 시간을 두고두고 후회될 시간으로 가져갈 것인지, 아니면 너무 불태워서 다시는 돌아가고 싶지도 않을 고마울 시간으로 남길 것인지는 수험생 본인에게 달렸습니다. 시험공부는 ‘작은 구멍이 난 독에 물 붓기’와 같으니 절대 마지막까지 방심하지 말고 수위를 지킬 수 있도록 해요. 학부모님들께는 반대의 말씀을 드릴게요. 이 시간은 자녀의 성적을 바꿀 여지가 없다고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추워지는 날씨에 자녀가 따뜻하게 지내어 평소와 같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만 도와주시는 것이 최고의 서포트라고 생각합니다.




수능 당일,
알아두어야 할 것들!

08:10까지 지정된 시험실 또는 대기장소에 입실(06:30부터 출입 허용)

꼭 챙겨야 할 준비물?
수험표, 신분증(사진부착), 아날로그 시계,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흰색 수정테이프, 흑색 연필, 지우개, 샤프심(흑색, 0.5mm), 마스크 등
※ 반입금지물품 확인 필수

수능 보는 학교에 찾아가기 어렵다면?
수험생 수송지원차량 안내문을 부착한 민·관용차가 시험장 인근 지하철역, 버스정류소 등에 배치될 예정이니 도움 요청하기




2024학년도 정시 대비
대학입시설명회

일시 12/12(화) 18:00~20:00
장소 송파구청 대강당
대상 수험생 및 학부모 400명
접수 송파런 홈페이지에서 11/20(월)부터 선착순
진행 오프라인 진행, 추후 영상 업로드 예정(송파런 유튜브)




1:1 진학 컨설팅
정시 대비 집중 운영

일시 12/11(월)~23(토) 10일간
  평일 17:30~20:30, 토 10:00~17:30
장소 송파런 진학학습지원센터, 송파런 헤드센터(미팅룸1~3)
대상 관내 수험생 및 학부모 300명
접수 송파런 홈페이지에서 11/20(월)부터 선착순
진행 대면상담(1회 50분, 학생과 학부모 동시 참여)

송파소식 2023년 11월호
송파소식 2023년 11월호
  • 등록일 : 2023-10-24
  • 기사수 :
송파소식 구독신청 바로가기
송파소식 2023년 11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송파소식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