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 것이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한 것이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긴 바 있다. 호탕한 웃음 한 번은 건강한 삶으로 다가서는 한 걸음이 될 수 있다. 웃음의 놀라운 효과를 바로 지금 확인해보자.
도움말 김진배(한국유머센터 원장, 대한민국 유머 강사 1호)
웃음이 건강을 부른다
웃음 치료를 본격적으로 활용한 계기가 있다. 뼈와 근육이 굳어가면서 고통을 겪는 강직성 척수염 환자가 우연히 코미디 프로그램을 시청한 후 자신의 신체적 통증이 줄어드는 것을 느꼈고, 의학계에서 이런 변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웃음이 근이완 반응을 지속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김진배 한국유머센터 원장은 웃음을 통해 기분 전환이 되는 것은 물론, 복식호흡을 통한 폐 건강, 나아가 소화기 건강도 챙길 수 있어 웃음의 긍정적 효과가 무궁무진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웃음은 보다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치료제로 손색없다.
웃음 치료란?
웃음을 활용해 신체적·정서적 고통과 스트레스를 낮추는 치료법. 건강 증진과 질병을 극복하는 보완적 방법으로 사용한다.
웃음 종류
수동적 유머: 재미있는 콘텐츠를 통해 웃는 것, 코미디 프로그램을 비롯해 책·영화 등을 통한 웃음을 일컫는다.
자발적 유머(비계획적 유머): 일상에서 웃음을 찾는것, 생활 속에서 웃음을 만드는 능력은 암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김진배
- 한국유머센터 원장, 대한민국 유머 강사 1호, 유머 교수법 강사 1호
- KBS 〈아침마당〉, 〈생방송 오늘〉, 〈VJ 특공대〉, 〈6시 내 고향〉, MBC 〈느낌표 길거리〉 특강,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주부특강〉, EBS 〈건강클리닉〉 등 다수 방송 출연
- 현재 대학교 및 공공 기관, 산업체 출강
김진배 원장이 소개하는 웃음 10계명
1. 크게 웃어라
크게 웃으면 목청이 트이면서 노래도 잘 부를 수 있고, 더불어 자신감도 충만해진다.
2. 억지로라도 웃어라
웃음은 습관이다. 억지로 웃어도 뇌는 엔도르핀과 같은 물질의 분비를 증가시킨다.
3. 즐거운 생각을 하며 웃어라
맛있게 먹은 식사, 즐거웠던 여행의 순간, 첫사랑의 아름다운 기억 등 긍정적 추억을 자주 되새기며 웃자.
4. 시간을 정해놓고 웃어라
하루 두 번은 반드시 웃자. 오후 3시는 신나게 웃는 시간, 오후 5시는 흡족하게 웃는 시간으로 정하자.
5. 마음까지 웃어라
마음으로까지 웃을 이유를 찾는다. 선배를 만나면 “내가 더 어리다”며 신나서 웃고, 후배를 만나면 “내가 더 오래 살았네” 하며 뿌듯하게 웃자.
6. 일어나자마자 웃어라
‘오늘 하루는 하늘이 내려준 선물이구나’라고 생각하며 웃자. 감사한 마음이 웃을 수 있는 이유가 된다.
7. 함께 웃어라
웃음은 전염성이 강하다. 다다익선, 많은 사람과 함께 웃자.
8. 힘들 때 더 웃어라
힘든 문제를 스트레스로 생각하지 말자. 오히려 성숙해질 수 있는 성장의 기회로 여기며 웃는 것이 낫다.
9. 한 번 웃고 또 웃어라
안타와 웃음의 공통점이 있다. 바로 연타석이 딱이라는 점이다. 한 번 웃었으면 뒤이어 또 한 번 더 웃자.
배우고 싶던 운동이나 춤 등을 멋지게 선보이는 모습을 떠올려보자. 꿈꿀 수 있다는 것은 최고의 행복이다.
송파데이케어센터
운영 프로그램 웃음 치료(음악 치료), 미술, 인지, 레크리에이션 외 각종 신체 놀이 활동 진행
이용 대상자
- 장기요양등급 2~5등급 판정을 받은 어르신
- 인지지원등급 어르신
- 미등급 대상자(장기요양등급 갱신 조건)
운영 시간 월~금요일 08:00~20:00, 토요일 08:30~18:00
이용 절차 전화 및 방문 상담 후 수급 자격 및 서비스 이용 상담 진행
주소 송파구 송이로32길 18 에코타워 301호
문의 02-2088-7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