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 생태 환경, 자연 친화적 체력 단련 공간, 그리고 주민들의 사랑방까지. 다양한 매력이 공존하는 성내천에 특별한 사람들이 모였다.
수요일 오후 3시, 성내천 물빛광장 앞에는 적지 않은 사람들이 매주 모인다. 마스크 위로 눈인사를 주고받은 사람들이 본격적 활동에 앞서 원형을 이뤄 준비운동에 들어간다. 몸풀기를 한 후 종량제 봉투와 집게를 챙기고 길을 따라 걸으며 쓰레기를 줍기 시작한다. 여기까지의 과정이 모두에게 너무나 자연스럽게 이뤄진다. 지난해 봄 무렵부터 매주 수요일에 모여 송파구 구석구석 정화 활동을 하는 사람들, 바로 성내천사랑방봉사단원들이다.
“가입 조건은 따로 없어요. 송파구민이 아니더라도 함께 할 수 있고요. 장지천, 탄천, 송파둘레길 등 걷기 좋은 길이면 어디든 향합니다. 우리 지역 생태경관을 보전하는 것이 주목적이지만, 이 외에도 의미 있는 활동을 해요. 문화와 역사 해설 시간도 마련하고, 체육 전공 교수님을 초빙해 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도 병행하죠.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재미가 지속되는 모임을 만들려고 합니다.” 성내천사랑방봉사단 회장을 맡고 있는 한국청소년마을네트워크 박태길 대표가 봉사단을 소개한다. 그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이 모임을 통해 좀더 나은 삶의 터전을 함께 만들고 가꾸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도 덧붙였다.
송파구시설관리공단과는 협약을 맺어 청소 장비도 지원받고 있다. 또 공단이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하천 생태 교란 식물 제거 활동에도 참여한다. 다양한 활동 후 보고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송파구 자원봉사센터에서 봉사 시간을 인정해준다. 일회성 모임이 아닌,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는 모임으로 유지하는 것이 성내천사랑방봉사단의 핵심 가치다. “팬데믹으로 길어진 실내 활동에 많은 분이 지쳐 있어요. 이 모임을 통해 바깥공기도 쐬면서 자신의 건강, 우리 지역 환경의 건강을 두루 챙길 수 있답니다. 다다익선이라는 말이 있죠. 좋은 활동을 많은 분과 함께 하고 싶은 바람입니다.”
송파둘레길 지킴이
송파둘레길 지킴이란? 우리 동네 송파둘레길을 스스로 가꾸고 지키는 주민들의 모임
가입 자격 해당 동 거주자 또는 생활 주민 누구나!
활동 내용 송파둘레길 해당 동 구간 관리, 다양한 환경 정비 활동 및 동별 특색을 살린 소규모 행사·축제 추진 등
가입 방법 및 문의 해당 동주민센터 개별 문의 또는 혁신도시기획과 02-2147-2160
※ 활동 구간 및 일정은 동별로 상이합니다.
송파둘레길 시즌2
식목일 나무심기 주민헌수 참여자 모집
모집 기간 ~2022년 4월 1일(금)까지
모집 대상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 가족, 단체, 기업 누구나
모집 수량 선착순 50주(이팝나무-높이 3.5m, 식재부 굵기 직경 10cm 내외)
식재 위치 장지차고지 옆 천변 송파둘레길 녹지대(장지동 861-4)
표찰 문구 헌수자 이름 및 기념할 수 있는 문구(20자 이내)
참여 비용 195,000원(산림조합 계좌 추후 안내)
참여 방법 QR코드로 접속하여 신청하기
문의처 공원녹지과 02-2147-3400, 3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