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의회
송파구의회, 제291회 임시회 폐회
2022-03-25
  • 기사공유
  • 엑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송파구의회, 제291회 임시회 폐회

이황수 의장

송파구의회(의장 이황수)는 2월 4일(금)부터 8일간의 모든 일정을 마치고 11일(금) 제291회 임시회를 폐회했다.
새해 첫 임시회 일정 동안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상정된 의안을 심사하고 송파구의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았다.
마지막 날인 11일(금) 오전 10시에 열린 제2차 본회의에서는 주요 안건을 처리하고 산회하였다.
안건 내용은 △서울특별시 송파구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의원의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회의록 발간 및 보존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규정안 등이다.


제291회 임시회 상임위원회 활동

운영위원회
운영위원회

행정교육위원회
행정교육위원회

재정복지위원회
재정복지위원회

도시건설위원회
도시건설위원회

※ 지면 관계상 의원 각 상임위원회의 자세한 활동 사진은 송파구의회 홈페이지(https://council.songpa.go.kr)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송파구의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QR코드


송파구의회, 첫 전자투표로 공무원 정원 조례안 표결

송파구의회, 첫 전자투표로 공무원 정원 조례안 표결

송파구의회는 2월 11일(금) 제291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어 현 정원 1746명을 1768명으로 22명 증원하는 내용의 ‘송파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사상 최초 전자투표로 가결했다.
구의회는 정원 조례 개정안 표결에 앞서 이영재 재정복지위원장이 “매년 공무원을 증원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반대 의견을 제기, 전자투표를 통해 재석 25명 중 찬성 22표, 반대 2표, 기권 1표로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송파구의회는 올해 1월 13일(목) 시행에 들어간 지방자치법 및 동법 시행령 전부개정에 따라 송파구의회 회의 규칙을 개정, 기존 본회의 기립·거수 의결에서 이의 제기가 있을 경우 표결 결과를 공개하는 전자투표 방식으로 변경했다.


2022 송파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세대정치연구회’ 활동 재개

2022 송파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세대정치연구회’ 활동 재개

송파구의회는 지난 1월 26일(수) 운영위원회 일정으로 진행된 회의에서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 조례’ 제4조에 의거하여 제출된 의원연구단체 ‘세대정치연구회’(회장 이서영)의 등록 신청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활동을 개시하는 세대정치연구회는 이서영 의원(회장)을 중심으로 정명숙 의원(부회장), 김희숙 의원, 나봉숙 의원, 윤영한 의원이 참여하여 3년 차 연구활동을 개시한다.
세대정치연구회는 다양한 연령층의 정치적 논의와 관심을 제고하는 우수 조례를 발굴하여 송파구의 발전을 도모하고, 지방자치를 위한 조사 및 연구를 통해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정치적 효능감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난해 연구회는 송파구 골목형 상점과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며 △우수사례 비교시찰 및 현장 방문 △관내 상권 수요조사 시행 △발달상권 조사 및 골목형 상점 지원 등을 통해 골목상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 바 있다.
이서영 회장은 “모든 세대의 정치적 관심을 고양하여 효율적으로 구정운영을 견제하고 올바른 의회의 운영 및 내실화를 추구할 것이며, 실질적으로 주민에게 도움이 되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2022 송파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
정책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2022 송파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 정책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송파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회장 김순애)는 3월 16일 송파구의회 5층 회의실에서 ‘송파구의회의 정책기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정책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열린 보고회는 용역사 대표 연구원이 참석하여 과업의 개요와 주요 내용에 대해 발표한 후, 소속 의원들의 질의 및 토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착수보고회 주요 내용으로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및 정책지원관 제도 △지방의회의 주요 권한 및 의정활동 영역 △자치법규 처리현황 및 정책기능 강화방안 등이 있다.
김순애 회장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자체의 정책적 대응과 함께 지역 주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며 “주민 참여가 확대되고 의회의 전문성이 더 함양되도록 적극적으로 조사 및 연구할 계획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생활정치연구회는 생활밀착형 조례 연구와 능동적 정책 대응에 목적을 두고 김순애(회장), 이배철(부회장), 이혜숙, 박인섭, 손병화, 윤정식, 이문재 의원 등 총 7명이 활동하고 있는 의원연구단체이다.
향후 연구회는 주민 중심의 지방자치를 구현하고, 정책과 예산에 대해 지자체를 감시·견제하는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한 의회의 정책기능 강화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할 예정이다.


송파구의회 본회의를 모바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제293회 임시회
2022년 4월 26일(화) 10:00 개회
2022년 5월 4일(목) 10:00 폐회
※ 상기 일정은 회의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송파구의회 생중계 바로가기 QR코드

송파소식 2022년 04월호
송파소식 2022년 04월호
  • 등록일 : 2022-03-24
  • 기사수 :
송파소식 구독신청 바로가기
송파소식 2022년 04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송파소식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