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과 가르침의 의지가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송파구에는 특별한 ‘쌤(SSEM)’이 있기 때문이다. 송파구의 인적·물적 교육 인프라를 집약해 만든 독자적 교육 브랜드 ‘송파쌤’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송파구민의 전 생애를 아우르는 교육, 송파쌤
송파 스마트 교육 모델 브랜드인 송파쌤은 ‘Songpa Smart Education Model’의 첫 글자를 따서 지은 이름으로, 배움에 대한 의지만 있다면 소득과 나이에 상관없이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 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만든 송파구의 독자적인 교육 브랜드다. 영·유아부터 아동·청소년, 성년, 노년으로 이어지는 송파구민의 전 생애를 아우르는 교육을 지향한다. 2018년 9월 민·관·학이 참여하는 송파교육발전협의회 구성을 시작으로 송파 교육 모델 연구 용역을 실시해 송파인물도서관 구축, 미래교육센터 조성, 송파쌤 교육 포털 등을 개발했다. 송파쌤은 올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적성과 재능에 맞는 길을 찾아주는 열린 교육,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교육에 함께 참여하는 교육 공동체 구축, 배우려는 의지만 있다면 쉽게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 플랫폼 조성을 목표로 한다.
자치구 최초의 교육 모델인 송파쌤의 우수성이 곳곳에서 인정받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송파구가 전국 5대 ‘우수 평생학습도시’에 선정되었다. 또한 ‘2020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우수상을 수상하며 선도적인 교육도시로서 송파구의 위상을 확인했다. 송파쌤은 해외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에 송파구가 후보 도시로 추천되며, 유네스코 국제 학습도시 플랫폼 콘퍼런스에 우수 사례로 소개될 예정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대응해 교육 해결사로서 저력을 발휘하고 있는 송파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사람이 책이 되는 곳,
송파인물도서관
나태주 시인, 서현 건축가, 양소영 변호사 등 주요 명사부터 학부모 교육 활동가, 학습 코칭단, 평생학습 동아리 등 마을 인재, 기업 CSR에 이르기까지 360여 명의 우수한 인재가 송파쌤 대표 인재 풀인 ‘인물도서’로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전문 지식은 물론 삶의 지혜와 경험을 전달한다.
인물도서가 직접 교육 현장에 찾아가 재능 기부 수업을 하는 ‘찾아가는 인물도서’는 관내 초·중·고 등 53개 교육기관, 학생 1만8,000명이 신청하는 등 폭발적 반응을 얻고 있다.
비대면 소통, 온라인 수업의 수요가 증가하는 요즘, 송파쌤이 학생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교 맞춤형 ‘인물도서 온라인 수업 영상’을 40여 편 제작, 공교육을 전격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이 영상을 보며 참여할 수 있는 셀프형 활동 교재(키트)도 제작해 학교에 지원한다. 카이스트 박사, 의사, 민화작가 등 다양한 분야의 지역 인재와 삼성SDS 임직원이 온라인 수업 자료 제작과 영상 촬영에 참여했다. 이렇듯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가 만족하는 송파쌤이 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교육 콘텐츠를 적극 발굴하고 개발할 예정이다.
▲ 찾아가는 인물도서 온라인 수업에 참여한 인물도서들
▲ 인물도서로 활동 중인 서현 건축가(왼쪽)
▲ ‘찾아가는 인물도서’ 수업 키트 제작 중인 인물도서들
송파쌤 창의 융합 공간,
송파미래교육센터
지난해 가락1동주민센터에 조성한 송파미래교육센터 1관을 시작으로 장지동 송파글마루도서관(2관), 문정2동 송파청소년센터(3관), 석촌호수 문화실험공간(4관), 마천2동주민센터(5관)까지 현재 총 5개소를 조성 완료했고, 8월에 하트하트재단(6관)과 9월에 오금동 송파청소년미래센터(7관) 2개소를 추가 조성할 예정이다. 그리고 ‘엄마와 함께하는 3D 프린팅’, ‘VR 가상공간 만들기’, ‘Play 코딩 스쿨’ 등 센터별로 특성화된 미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한다.
아울러 미래 성장 산업인 드론 교육을 위해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드론 이론부터 비행 실습까지 한 번에 배울 수 있는 ‘송파쌤 드론 스쿨’을 7월부터 운영 중이다. 기초 교육을 시작으로 향후 드론 촬영, 드론 축구 등 심화교육과정까지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송파쌤 문화 예술 교육의 메카,
악기도서관
악기도서관은 청소년과 구민이 경제적 부담 없이 악기와 음악을 접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악기를 대여하고 다양한 음악 활동을 지원하는 복합 문화 예술 공간이다.
현재 송파구청 사거리 지하보도에 조성 중으로, 활용도가 낮았던 지하보도 공간을 주민들이 찾아와 음악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생동감 넘치는 공간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악기도서관에는 바이올린, 기타, 플루트, 전자피아노 등의 다양한 악기를 보관하고 송파쌤 교육 포털을 통해 대여를 신청할 수 있다. 또한 가정 등에서 사용하지 않는 유휴 악기를 기증받아 활용하기 위한 기증 센터와 디지털(MIDI) 기반으로 음악을 창작하고 녹음할 수 있는 음악 창작소도 운영한다. 음원 발매, 등록, 저작권 관련 등 실용적인 뮤직 비즈니스 교육을 실시하여 뮤지션의 음악·창작 활동을 지원한다.
음악 예술 분야의 인물도서와 함께하는 송파쌤 뮤직 스쿨을 통해 다양한 음악 교육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악기도서관은 금년 12월 개관될 예정이다.
꿈과 목표 찾기,
자기주도학습관·
송파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자기주도학습관에서는 학생이 주체가 되어 학습 과정을 이끌어가는 자기 주도형 창의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생들을 위해 제작한 ‘2020학년도 수능 만점 선배가 알려주는 자기주도학습 온라인 수업’은 송파쌤 유튜브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코로나19로 학교 수업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많은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기초학력 향상 커리큘럼도 자체 개발해 9월부터 보급할 예정이다.
송파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는 교육부 자유학년제 정책으로 다양한 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해 청소년들이 진로에 대한 내적 동기를 찾고, 다양한 직업 세계를 탐색해 자신의 적성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잡(JOB)다(多)한 이야기’, ‘직업 메뉴판’, ‘진로 꿈틀이’ 등 다양한 온라인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송파쌤, 어디서 만날까?
클릭! 내 손안의 송파쌤,
송파쌤 교육 포털
송파쌤이 구축한 다양한 교육 인프라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
‘클릭’ 한 번이면 된다. 송파쌤 교육 포털은 약 55개의 송파쌤 교육 시설 인프라를 온라인상에서 연결해 모든 교육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손쉽게 신청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교육 플랫폼이다.
인터넷이나 모바일에서 검색하고 신청할 수 있으며, 구민의 학습 이력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개인별 적성과 생애 주기별 트렌드에 맞춘 학습 커리큘럼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희망하는 강좌를 청원하면 개설하는 소통형 마그넷 스쿨 시스템을 도입해 단순히 정보 전달 목적의 수동적 포털이 아닌, 구민의 참여로 함께 교육 콘텐츠를 확장하고 발전시키는 능동적인 송파쌤 온라인 캠퍼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교육 포털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교육 위주로 교육 트렌드가 변화하는 시점에서 양질의 교육 영상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정식 오픈은 11월 예정이며, 송파쌤의 모든 온라인 콘텐츠는 송파쌤 교육 포털과 송파쌤 유튜브를 통해 만날 수 있다.
▲ 송파쌤 유튜브 온라인 수업 영상
유튜브에서 ‘송파쌤’을 검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