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를 둘러싼 물줄기 곁에는 꽃들이 만발하고 나무들의 초록 잎은 짙어졌다. 송파둘레길, 동네에 이런 길이 있는 건 그야말로 축복이다. 갑갑한 집 안에서 잠시 나와 거닐면 삶의 활력을 얻을 수 있다. 단, 조금 거리를 두고 걷자.
▲ 길 위에 방향을 표시해두어 산책의 편의성을 높였다.
송파 어디서든 통하는 길
송파는 4개의 하천이 감싸 안고 있는데, 서울에서는 보기 드문 지형이다. 성내천·장지천·탄천·한강이 송파 외곽을 따라 흐르는데, 이 4개 하천을 하나로 잇고 주변 시설을 정비해 ‘송파둘레길’을 조성했다. 송파둘레길은 총 21km 길이로 하천명을 따서 이름 지은 총 4개 코스의 길을 완주할 경우 5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송파둘레길의 가장 큰 특징은 송파 어디서든 통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보통 ‘길’ 앞에 서면 어디로 들어가고 어디로 나가야 할지 방향을 잡는 게 꽤 고민이다. 그런데 송파둘레길은 송파의 생활 권역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수변에 주요 문화 관광 명소가 자연스레 연결되어 있어 이용하기에 아주 편리하다. 발길 닿는 대로, 길에서 마주한 대로 송파의 자연환경과 명소를 즐길 수 있다.
▲ 송파둘레길은 올림픽공원, 몽촌토성 등 송파의 문화 관광 명소와 자연스레 맞닿아 있다.
수변의 자연환경 살린 코스 4
성내천길 | 6km, 1시간 30분 코스
한강합수부에서 성내천을 따라 성내4교까지 이어지는 구간으로,올림픽공원과 올림픽기자선수촌아파트를 지나 물빛광장을 통과한다. 산책 데크를 조성하고 수목을 식재했으며, 성내천 보행 터널 환경을 개선해 길을 정비했다. 성내천길은 도시 경관과 농촌 풍경이 공존해 다양한 풍광을 즐길 수 있는데, 이러한 환경을 살려 벼농사 체험 학습장과 코스모스밭, 백로정 등을 조성했다. 또 방이습지, 올림픽공원, 몽촌토성 등 송파의 대표 명소들이 인접해 있어 연계 체험을 할 수 있는 것 또한 성내천길의 묘미다.
▲ 서울의 숨은 벚꽃길로 입소문 난 성내천길. 도시 경관과 농촌 풍경이 공존해 다양한 풍광을 즐길 수 있다.
1.9km
포켓 전망대
Pocket Observatory
2km
몽촌역사관
Mongchon Museum of History
2.1km
포켓 전망대
Pocket Observatory
2.4km
벼농사 체험 학습장
Rice Farming Experience Center
3.1km
생활체육광장
Sports Plaza
3.7km
성내천 보행터널
Seongnaecheon Pedestrian Tunnel
4.7km
백로정
Beangnojeong(Book Cafe)
4.9km
물빛광장
Mulbit Plaza
5km
은하수 산책로
Milky Way trail
5.2km
물놀이장
Water Playground
5.4km
성내4교
장지천길 | 4.4km, 1시간 10분 코스
성내4교에서 장지근린공원을 지나 장지천으로 이어진다. 송파둘레길 중 유일하게 숲의 향기와 녹음을 만끽할 수 있는 구간이다. 장지근린공원 안에 자리한 유아숲체험원에서는 흙놀이와 자연 학습 체험을 즐길 수 있어 아이가 있는 가족에게 인기가 높다. 메타세쿼이아길에서의 산책도 낭만적이다. 장지천길 끝에는 가든파이브가 연결되어 있어 쇼핑도 즐길 수 있다.
▲ 송파둘레길 중에서 유일하게 숲의 향기와 녹음을 만끽할 수 있는 장지천길.
490m
장지근린공원 입구광장
Jangji Park Entrance Plaza
950m
장지근린공원
Jangji Park
1.9km
유아동네 숲터
Forest Playground
2.3km
글마루 도서관
Geulmaru Library
3.8km
장지천 벚꽃길
Jangjicheon Cherry Blossom Road
주민을 위한, 주민과 함께하는 길
송파둘레길을 가장 가까이에서 이용하고 즐기는 사람들은 바로 송파에 사는 주민이다. 송파구는 애초에 송파둘레길 조성계획부터 주민과 함께하는 길로 만들고자 했다. 사전 신청을 받아 주민들이 헌수한 나무를 둘레길 곳곳에 심었다. 그 나무들에는 헌수한 주민의 이름을 적은 명패가 달려 있다. 생활 권역과 맞닿게 길을 조성하고,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해 주민들이 일상에서 건강과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송파둘레길 조성 사업은 2021년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 1 주민의 일상에 건강과 휴식이 함께하도록 조성한 송파둘레길. 2 보행로와 자전거도로를 구분해 보다 이용하기 편하다.
탄천길 | 7.4km, 2시간 코스
장지천합수부에서 가락시장과 잠실운동장을 경유해 한강합수부까지 이어지는 구간으로 ‘도심 속 생태길’이다. 탄천생태경관보전지역이 있어 꼬마물떼새, 중대백로, 황조롱이, 흰목물떼새 등 희귀 조류들을 볼 수 있다. 앞으로 전망대와 산책로를 마련하고, 길을 더욱 정비해 계절의 변화와 생태 경관을 만끽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인근에 위치한 로데오거리 쇼핑 투어, 가락시장 해산물 투어 등도 연계해 즐길 수 있다.
1.5km
탄천 교량 쉼터
Rest Area
2.9km
탄천유수지축구장
Soccer Field
4.7km
소나무언덕 잠실본동 작은도서관
Sonamueondeok Jamsilbon-dong Small Library
5km
조류 전망대
Bird Observatory
6.5km
자동차 극장
Drive-in Theater
한강길 | 3.2km, 50분 코스
탄천합수부에서 잠실한강공원을 경유해 성내천합수부까지 연결되는 구간이다. 물길 따라 걷다가 파노라마처럼 눈앞에 펼쳐지는 드넓은 한강의 경관은 시원한 바람과 함께 몸과 마음을 정화해준다. 잠실선착장, 한강공원, 캠핑장, 잠실어도, 생태화공원 등이 있어 휴식과 레저를 즐길 수 있다.
▲ 한강길은 잠실한강공원을 지나 다시 성내천길이 시작되는 성내천합수부까지 이어진다.
1.2km
잠실 선착장
Jamsil Quay
1.7km
잠실 한강공원
Jamsil Hangang Park
2.2km
잠실캠핑장
Jamsil Campground
2.4km
잠실어도
Jamsil Fish Passage
2.8km
생태화 공원
Ecological 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