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명예기자 소식
[우리 동네 이야기] 가락2동, 송파2동, 가락본동, 마천2동, 오금동
2023-04-24
  • 기사공유
  • 엑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송파구 명예 기자들이 전하는 지금 가장 주목해야 할 우리 동네 소식


가락2동 요거트 한 스푼 사랑 한 스푼
요거트 한 스푼 사랑 한 스푼
가락2동 기자 박연희

지난 4월 6일(목) 가락2동 주민센터에 관내 후원 물품이 배달되었다. 후원 물품은 농업회사법인조인(주)이 준비한 떠먹는 한 끼 프로틴 요거트 1만530개로, 가락2동에 위치한 관내 경로당 10개소 및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청암노인복재단, 지역아동센터, 저소득가정에 전달되었다. 이번 요거트 기증행사는 평소 가락2동에 물품을 지원하는 (주)진성에프앤디가 후원을 연결해주면서 시작되었다. 어려운 시기에도 후원을 아끼지 않고 후원 사업에 기꺼이 동참하는 회사들이 있기에 나눔을 받은 경로당 어르신들과 해당 주민들은 행복한 미소를 지을 수 있었다. 정과 사랑이 넘치는 송파, 행복하고 건강한 삶이 공존하는 송파가 계속되기를 기대해본다.


송파2동 어르신 건강 드림 교실
치매 걱정 뚝! 건강관리 쑥!
어르신 건강 드림 교실
송파2동 기자 전은화

송파2동 주민센터에서는 4월에서 6월까지 총 8회에 걸쳐 관내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강좌를 연다. 4월 3일(월) 주민센터에서는 ‘치매걱정 뚝! 건강관리 쑥! 어르신 건강 드림 교실’ 첫 회가 진행되었다. 송파쓰담쓰담봉사단과 찾동방문간호사, 어르신 13여 명이 참여하여 치매 예방활동과 건강관리 기회를 확대하는 시간을 가졌다. 혈압과 혈당을 체크하는 것으로 시작해, 치매 예방 건강 체조와 후마 네트 걷기운동을 진행하였다. 노래를 부르며 율동하는 건강 체조와 네트 위를 걸으며 두뇌활동을 높이는 후마 네트는 보행·인지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활동이다. 어르신들 얼굴에는 미소가 끊이질 않았고, 평소에 접해보지 못한 여러 가지 활동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과 일상의 활력 증진에도 큰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다. 4월 말에는 치매안심센터에서 1:1 치매 검사, 노인우울검사 및 상담을 진행해 어르신들의 건강관리 기회를 더욱 확대하려 한다.


가락본동 하하호호 신나는 생태탐방
하하호호 신나는 생태탐방!
가락본동 기자 채은미

장지근린공원에 27개 동 주부환경협의회 회원들이 모여 ‘생태탐방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첫 번째 활동은 숲해설가의 안내에 따라 숲길에 조성된 생태지역을 탐방하며 공원 내 다양한 식물 해설을 듣는 시간이었다. 미스킴라일락은 사람 호칭이 붙여졌고, 가래나무는 농기구 가래를 닮아 이름 붙여졌으며, 이팝나무는 흰 쌀밥처럼 보여 꽃이 풍성하면 풍년이 든다는 설이 전해지는 나무다. 이어 메타세쿼이아 열매로 자신만의 팔찌를 만드는 체험 시간과 탐방하며 본 나무와 꽃을 색칠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었다. 생태탐방 프로그램은 오감을 모두 사용해 즐기고 배우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초미세먼지 경고 속에 지친 주민들에게 공원의 꽃과 나무로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마천2동 대형폐기물, 내 손안에서 ‘빼기’
대형폐기물, 내 손안에서 ‘빼기’
마천2동 기자 윤희정

봄맞이 대청소 또는 이사 시 버려지는 대형폐기물,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 후 배출할 수도 있지만 4월 3일부터 시행한 모바일 앱 ‘빼기’에서도 가능하다. 회원가입 후 폐기물 버릴 장소를 입력하고 관내 세대에서 배출한 가전·가구를 버리는 방식(직접 버림 또는 내려드림)을 선택한다. 내려드림은 혼자서 옮기기 힘든 가전·가구를 빼기 파트너가 대신 버려주는 서비스로, 늘어나는 1인 가구와 고연령층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배출할 폐기물을 촬영하여 품목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처리비용 결제 후 예약번호를 부착해 신청한 장소에 배출하면 모든 과정이 끝난다. 그 밖에도 공사장 생활폐기물, 중고 매입, 의류·도서 기부 등 주민의 편의를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청소 또는 이사를 앞두고 대형폐기물 처리에 고민하고 있다면 모바일 앱 ‘빼기’로 손쉽게 해결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오금동 송파 럭셔리 당구클럽, 예술의 전당이 되다
송파 럭셔리 당구클럽, 예술의 전당이 되다
오금동 기자 김애란

송파에는 당구를 사랑하는 구민이 많다. 당구학교 4개와 당구클럽 32개가 운영 중이며 당구를 즐기는 인구는 1,900여 명이나 된다. 이런 당구인들이 당구를 치기 위해 방문하는 장소에서 음악회가 열려 화제다. 송파경찰서 뒤편에 있는 ‘럭셔리 당구클럽’에서는 서리풀문화예술포럼(대표 전제현)이 주최하는 작은 음악회가 열렸다. 기타리스트 송형익, 가수 지호, 샹송 가수 박시화 등이 당구클럽 동호회원들과 지역민들을 만나 뜨거운 공연을 펼쳤다. 지역사회 동호회 활동과 일상의 문화예술이 어우러져 소통과 화합의 장이 되었다. 정기적인 공연으로 지역문화에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해 본다.


〈송파소식지 명예 기자님을 모집합니다〉

송파구 및 해당동의 각종 행사와 미담 사례 등을 발굴해 취재하는 명예 기자님을 공개 모집합니다!

해당동 방이2동, 오륜동, 송파1동, 석촌동, 문정2동
모집 기간 ~2023년 5월 19일(금)
신청 방법 해당동 주민센터에 이력서 제출
  ※ 동별 심사(동장 추천) 후 구에서 위촉
문의 해당동 주민센터

송파소식 2023년 05월호
송파소식 2023년 05월호
  • 등록일 : 2023-04-24
  • 기사수 :
송파소식 구독신청 바로가기
송파소식 2023년 05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송파소식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