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맨위로
새소식
[송파 이슈] 송파구, 섬김 행정 서비스 ‘원스톱 민원실’의 시작과 성장
2023-03-24
  • 기사공유
  • 엑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링크 복사
본문글자크기

송파구청은 ‘구민을 민원인이 아닌 주권자’로 섬기는 섬김행정을 위하여 각종 인허가 민원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민원실’을 운영한 지 6개월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생생한 민원실 현장과 운영 방향에 대해 알아본다.

원스톱 민원실

한 곳만 방문하면
상담부터 서류 교부까지 한 번에!
“원스톱 민원실”

요즘 송파구에 산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어 좋다는 구민들이 더욱 많아졌다. 이는 송파구가 구민을 섬기는 다양한 행정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송파구는 지난해 10월 조직개편을 통해 구청 2층 민원행정과 한 곳만 방문하면 상담부터 서류 교부까지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원스톱 민원실”을 설치하였다. 이곳에서는 25개 부서 435종 인허가 민원을 관리한다. 송파구청에서는 인허가를 신청하고자 하는 구민이 여러 부서에 흩어져 있는 담당자를 힘들게 찾아갈 필요가 없다. 민원행정과 방문만으로 민원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기존에 여러 부서를 방문했던 불편함을 개선했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청사 2층에 변호사, 세무사, 건축사 등 전문가가 상주하는 별도의 상담실을 마련하였다. 일반 구민이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각종 문제를 전문적 상담을 통해 해결할 수 있으며, 이는 무료로 진행된다.
그 밖에도 인허가 민원 서식 작성법 QR 안내 게시, 대형 창구 배치도(스탠스 배너) 설치, 명패(알기 쉬운 창구 이름) 개선, 순번 발급기 한 곳에 배치(인허가 민원+통합 민원) 등을 통하여 구민이 주인이 되어 진정한 섬김행정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성장해나가고자 한다.

민원처리1팀 업무안내

민원처리2팀 업무안내




원스톱 서비스 워드클라우드 원스톱 서비스 이용 구민들의 핵심 후기 키워드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통해 모두가 행복한
민원실을 만들어드립니다!
“하하·호호 민원동행 서비스”

송파구는 많은 구민이 더욱 편리한 행정 서비스를 누릴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다. 이에 어르신, 장애인, 임산부, 어린아이를 동반한 민원인 등 도움이 필요한 사회적 배려 대상 민원인에게 민원 동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민원 동행 서비스 팻말을 만들어 누구나 찾아오기 쉽도록 배치했고, 민원실 입구에 전담 인력을 배치해 친절행정 서비스를 몸소 실천하고 있다. 하하·호호 동행 서비스는 교통약자 이동 동행, 민원서식 대필, 행정장비 무료 이용 코너, 키오스크(무인민원발급기) 이용 도움 등을 제공하여 구민들이 보다 쉽게 민원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칭찬합니다!

민원행정과 민원동행 창구 오수연 님을 칭찬합니다.
익명의 주민이 민원행정과 민원동행 창구를 이용하고 감사의 글을 전했다. “저는 뇌병변장애를 갖고 있어 거동이 불편한 상황이며, 여러 가지 서류를 발급받으러 구청에 방문했습니다. 혼자 업무처리를 하기 어려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고 곤란한 상황이었는데 2층 민원동행 창구에 있는 오수연 주임이 먼저 다가와서 필요한 것을 물어보고 서류를 다 발급받을 때까지 동행하며 안내하고 도와주셨습니다. ‘각박한 세상에 이런 사람이 다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감동하고 울컥했어요. 이에 해당 직원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문의 민원행정과 02-2147-2290

송파소식 2023년 04월호
송파소식 2023년 04월호
  • 등록일 : 2023-03-24
  • 기사수 :
송파소식 구독신청 바로가기
송파소식 2023년 04월호QR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송파소식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