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실의 계절 가을, 올 한 해 송파 혁신 교육의 성과를 나누는 ‘제4회 송파 교육박람회’가 개최된다. 10월 25일(화), 26일(수) 양일간 올림픽공원 평화의 문 광장에서 열리는 박람회 현장을 미리 들여다본다.
3년 만에 재개하는 오프라인 교육 박람회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이번 박람회는 송파구·강동송파교육지원청이 주최하고, 송파 혁신교육지구 민·관·학 거버넌스가 주관하는 행사다. 송파구가 지난 2019년 혁신교육지구로 지정된 후 개최한 ‘제1회 송파교육한마당’에 이어 3년 만에 진행하는 오프라인 박람회이기도 하다. 입시·경쟁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청소년 스스로 적성과 진로, 꿈을 찾아갈 수 있도록 ‘즐거운 교육, 행복한 내일’을 주제로 정하고, 학생·교사·학부모·마을 주민 등이 함께 참여하는 구 최대 교육 축제로 진행한다.
특히 청소년 및 학부모 동아리 공연 발표, Live 진로 토크 콘서트, 청소년 영화제 등을 통해 한 해 동안 노력한 혁신 교육 성과를 발표하고, 청소년 성장이야기를 솔직 담백하게 담아내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공유하고자 한다.
축제처럼 즐기는 현장에서
혁신 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만나다
첫날은 개막식으로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참여한 학교, 청소년, 학부모 동아리의 축하 공연으로 뜻깊은 시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다음 날은 교육 분야 유튜버를 초청해 Live 진로 토크 콘서트를 진행하며, 청소년의 진로 상담 등을 통해 고민을 해결하고 꿈을 찾아가는 시간을 갖는다.
생태 환경·문화 예술·세계 시민·미래 산업 교육 등 혁신 교육의 성과를 공유하는 전시 및 체험 부스, 교사 및 학부모를 위한 에듀테크 체험 부스, 미래 성장 동력 첨단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부스 등을 운영해 다양한 교육 수요와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참가자 휴식을 위한 쉼터, 이벤트·포토 존 등도 조성해 피크닉 및 축제 느낌도 더할 계획이다. 또한 박람회와 연계해 10월 22일(토)에는 ‘송파 청소년 영화제’가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점에서 열린다. 송파의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제작·출연한 영화를 전문가 심사를 거쳐 우수 작품을 시상하고, 상영회를 개최함으로써 참가자들을 격려하고 소통하는 자리다.
송파 교육박람회는 행사 계획부터 준비 및 실행까지 학생, 청소년, 교사, 학부모, 마을 주민 등 다양한 교육 주체가 참여해 함께 만들어가고, 성과를 나눈다는 점에서 교육의 바람직한 미래 모습을 보여준다. 청명한 가을 하늘 아래, 알록달록 단풍이 물든 올림픽공원 평화의 문 광장에서 송파 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함께 경험해보자.
* 프로그램 내용 및 일정은 사정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