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시니어클럽에서 진행하는 전통문화 체험 사업에 어르신의 참여가 활발하다. 어르신은 사회참여 활동을 할 수 있고, 후손들에게 잊혀가는 전통문화를 알릴 수 있어 만족감이 높다.
송파시니어클럽은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 생활과 사회참여를 돕기 위해 다양한 일자리와 사회 활동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중 전통문화 체험 사업은 떡(송편·백설기) 또는 두부 만들기, 장 담그기, 도자기 만들기 등 우리나라의 전통문화 체험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 만 60세 이상 어르신 20명이 활동 중이다. 전통문화 체험을 원하는 이의 신청을 받아 송파시니어클럽 내에 위치한 전통문화체험관에서 현장 수업을 하거나, 어린이집 또는 키움센터로 출장 수업을 가기도 한다. 어린이집 및 유치원 근무 경력자, 한식 자격증 보유자, 강사 경력자 등을 우선으로 선발해 체험 프로그램을 더욱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전통문화 체험 사업에 참여한 어르신은 사회 활동을 할 수 있고,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알릴 수 있어 행복하다고 말한다. 코로나19로 체험이 어려운 경우 집에서 직접 해볼 수 있도록 체험 키트를 제작해 판매하기도 한다. 코로나19로 인한 활동 제한과 수익창출의 어려움 등을 키트 제작 판매라는 아이디어를 통해 극복하고 있다. 체험에 필요한 재료와 함께 만드는 방법이 상세히 적힌 안내서를 보면서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집에서 직접 만드는 전통문화 체험 키트
고추장 담그기 체험 키트 5000원
두부 만들기 체험 키트 8000원
떡 만들기 체험 키트 5000원
전통문화 체험 신청
현장 체험 5인 이상 가능(1인당 5000~9000원)
※ 현장 체험은 송파시니어클럽 내 전통문화체험관에서 진행
문의 송파시니어클럽 02-424-1255
“도자기 만들기 체험해보세요”
- 송주홍
교직에서 은퇴한 뒤 사회활동을 하고 싶어 송파시니어클럽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몇 년간 시니어클럽에서 파견 강사로 활동하며 아이들 체험 활동을 돕다가 코로나19로 부득이 중단했어요. 사회복지사와 면담 후 미술 선생님을 한 경력으로 도자기 만들기 체험을 새롭게 제안받았어요. 현재는 전통문화 체험 사업을 통해 일주일에 두 번, 3시간씩 체험 활동을 진행하고 있어요. 어린이와 성인의 눈높이에 맞춰 진행하고 있는데, 특히 아이들이 수업에 매우 적극적이고 흥미로워합니다. 사회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 좋고,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어 더욱 뿌듯합니다.
“고추장 담그기를 배워보세요”
- 윤석구